본문 바로가기
쏠쏠 정보

퐁피두 센터 63빌딩: 아쿠아플라넷 자리 대체한 프랑스 걸작의 탄생

by 피데이 2024. 7. 7.

 

 

 

 

63빌딩 아쿠아플라넷, 역사 속으로

 

 

 


한국의 상징적인 랜드마크였던 63빌딩은 63층으로 이루어진 혼합용도 고층 빌딩이었다.

그 꼭대기에는 지상 60층에 위치한 아쿠아플라넷이라는 수족관이 들어섰는데, 이 수족관은 광대한 수족관 전시와 해양 생물 쇼를 선보였으며, 서울의 주요 관광 명소였다.

하지만 2011년 아쿠아플라넷은 문을 닫아야 했다.

시설의 노후화, 유지관리 비용 증가, 관람객 감소 등 여러 요인이 결합되어 폐장 결정이 내려졌다.

수족관 자체도 시설이 노후해져 수리 비용이 많이 들었다.

또한 주변 지역의 개발로 경쟁이 치열해져 관람객 수가 줄어들었다.

아쿠아플라넷 폐장은 서울시민에게 실망스러운 소식이었다.

하지만 이 자리는 새로운 랜드마크로 재탄생할 운명이었다.

2014년 프랑스의 상징적인 현대 미술관인 퐁피두 센터가 63빌딩에 입주해 한국에 문화적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게 되었다.

 

 

 

 

퐁피두 센터, 서울에 상륙

 

 

 


퐁피두 센터가 63빌딩에 입주하기로 한 결정은 프랑스와 한국 간의 문화적 협력의 산물이었다.

양국은 오랫동안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이번 협력은 그 유대감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퐁피두 센터는 파리에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미술관으로, 20세기와 21세기의 거장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센터는 또한 혁신적인 건축물로 유명하며, 파리의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되었다.

서울에 퐁피두 센터를 유치하기 위한 계획은 2013년에 처음 발표되었다.

양국 정부와 민간 부문의 협력을 통해 이 프로젝트는 빠르게 진행되었다.

63빌딩은 퐁피두 센터에 이상적인 장소로 여겨졌는데, 이는 중심가 위치, 뛰어난 시설, 그리고 상징적인 지위 때문이었다.

2014년 5월, 퐁피두 센터는 63빌딩의 5개 층에 입주하여 한국에 문을 열었다.

이 새로운 시설은 "퐁피두 센터 63빌딩"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며, 파리 본관의 컬렉션에서 선별된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을 전시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에 새로운 문화적 명소가 되었다.

이 센터는 국내외 관람객을 유치하여 한국의 예술 및 문화계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센터는 프랑스 문화와 한국 문화 간의 교류를 촉진하여 양국 간의 유대감을 더욱 강화했다.

 

 

 

 

프랑스 문화의 전당, 퐁피두 미술관

 

 

 


퐁피두 미술관은 1977년 파리에 문을 연 세계적으로 유명한 현대 미술관이다.

미술관은 독특하고 혁신적인 건축물로 유명하며, 파리의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되었다.

퐁피두 미술관은 조르주 퐁피두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설립되었다.

그는 프랑스의 현대 미술을 홍보하고 일반 대중에게 접근하기 쉬운 미술관을 만들고자 했다.

미술관 건축은 건축가 르네오 잠과 리차드 로저스가 맡았고, 이들의 디자인은 건축계에 혁명을 일으켰다.

퐁피두 미술관 건물은 그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독특하다.

건물 외부는 파이프와 덕트와 같은 구조 요소가 노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러한 요소들은 일반적으로 건물 내부에 숨겨져 있다.

건물 내부는 넓고 밝으며, 다양한 전시 공간과 교육 시설을 갖추고 있다.

퐁피두 미술관의 컬렉션은 20세기와 21세기의 거장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미술관은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잭슨 폴록, 앤디 워홀과 같은 유명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미술관은 또한 회화, 조각, 사진, 비디오 아트, 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미술 매체를 소장하고 있다.

퐁피두 미술관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현대 미술관 중 하나로 꼽힌다.

미술관은 매년 수백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현대 미술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현대 건축의 걸작, 퐁피두 센터 63빌딩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에 위치한 현대 건축의 걸작이다.

이 건물은 프랑스 건축가 르네오 잠과 리차드 로저스가 설계했으며, 1977년 파리에 있는 퐁피두 미술관의 본관 건물을 모델로 만들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63빌딩의 5개 층에 위치하고 있다.

건물 외부는 파리 본관과 마찬가지로 파이프와 덕트와 같은 구조 요소가 노출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서울의 건물은 파리 본관보다 훨씬 더 작으며, 외부에 더 많은 유리와 금속이 사용되었다.

건물 내부는 넓고 밝으며, 다양한 전시 공간과 교육 시설을 갖추고 있다.

전시 공간은 유연하게 설계되어 다양한 유형의 전시회를 개최할 수 있다.

건물에는 또한 강당, 도서관, 상점, 카페도 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의 상징적인 랜드마크가 되었다.

건물은 현대 건축의 걸작으로 꼽히며, 매년 수많은 관광객과 지역 주민을 유치하고 있다.

 

 

 

 

아쿠아플라넷의 유산, 퐁피두 센터 63빌딩으로

 

 

 


아쿠아플라넷이 문을 닫은 후 63빌딩의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것을 지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사람들은 건물을 보존하고 재활용해야 한다고 믿었다.

결국 퐁피두 센터 63빌딩을 건설하기로 결정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63빌딩의 유산을 보존하면서도 서울에 새로운 문화적 랜드마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로 여겨졌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아쿠아플라넷이 있던 공간을 포함한 63빌딩의 5개 층에 건설되었다.

건물의 외부는 아쿠아플라넷의 파란색과 흰색 테마를 반영하여 파란색 유리와 금속으로 디자인되었다.

건물 내부는 현대적이고 세련된 스타일로 설계되었으며, 아쿠아플라넷의 유동적인 형태에 영감을 받은 곡선이 곳곳에 사용되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아쿠아플라넷의 유산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공간이다.

이 건물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며, 서울에 새로운 문화적 명소를 제공한다.

 

 

 

 

서울의 새로운 문화지평, 퐁피두 센터 63빌딩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에 새로운 문화지평을 열었다.

이 건물은 현대 미술, 디자인, 건축에 대한 국내외 관람객에게 필수적인 명소가 되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에는 파리 본관에서 선별된 다양한 현대 미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전시회는 회화, 조각, 사진, 비디오 아트, 디자인과 같은 다양한 미술 매체를 다루고 있다.

건물 자체도 예술 작품으로 여겨진다.

현대 건축의 걸작으로 꼽히는 이 건물은 건축 애호가와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 있는 명소이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의 예술 및 문화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건물은 국내외 예술가와 큐레이터를 유치하여 한국의 예술적 풍경을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퐁피두 센터 63빌딩은 서울의 새로운 문화적 중심지가 되었다.

이 건물은 문화와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명소이며, 도시의 풍부한 문화 유산에 추가된 귀중한 자산이다.